학과소개

홈전공소개>학과소개

여가 및 관광사업을 선도할 새로운 인재양성 역사관광전공



역사관광전공 소개

역사관광전공은 세계의 역사 및 관광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갖춘 문 화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역사학을 다양한 실용 분야와 접목하여 다방면의 진출을 꾀하고 있으며, 21세기 미래형 산업으로 등장한 관광산업이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리 역사관광전공에서는 역사학 과목의 토대 위에 고고학, 박물관학과 문화유산, 문화 및 예술, 관광법규, 관광자원해설, 관광학 등 다양한 문화관련 교과목이 포함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

1. 한국은 물론 동·서양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지적능력을 배양한다. 

2. 역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인접 학문에 대한 이해를 극대화하여 문화전문가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3. 역사와 문화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관광분야 전문가를 양성한다. 



관련 주요 교과목

1. 한국 및 세계의 역사 관련 교과목 : 한국사의 재발견, 한국고대사, 한국중세사, 한국근대사, 한국현대사, 동양고중세사, 중국근현대사, 서양고중세사, 서양근현대사 

2. 역사와 문화 관련 교과목 : 고고학 개론, 한국생활문화사, 조선사회와 유교문화, 한국불교와 문화, 영남의 역사와 문화, 한국여성사, 중국생활문화사, 일본의 역사와 문화유산, 박물관학 입문, 서양박물관기행, 서양생활문화사, 유럽의 역사와 문화유산, 미국의 역사와 문화 

3. 관광 관련 교과목 : 한국관광지리, 관광학개론, 관광법규, 관광자원해설, 관광사업개론, 한국문화재 탐방, 중국관광과 지역문화, 중국명승지탐방 



역사문화기행

5천년 역사를 지닌 우리나라는 곳곳이 문화유산의 보고이자 역사의 현장이다. 역사관광학과에서는 우리의 문화유산을 직접 찾아가는 역사문화기행을 통해 살아있는 역사를 배운다. 기행은 매 학기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전국을 8개 권역으로 나누어 실시함으로써 전국 각지의 문화유산을 직접 몸으로 느끼고 체험하여 우리 전통문화와 선조들이 남긴 유적에 대한 현장학습 효과를 높이고 있다. 역사문화기행을 통하여 선조들의 삶과 생각을 느끼고 배울 뿐만 아니라 문화유산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방안을 모색한다.


졸업생 사회 진출 분야 

우리 역사관광전공에서는 다변하는 21세기에 발맞추어 졸업생들에게 취업 분야와 기회의 폭을 최대한 확대시켜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계화ㆍ국제화 시대가 요구하는 문화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하고 있는 까닭에 우리 역사관광 전공 졸업생의 사회 진출은 매우 희망적이다. 우리 전공을 졸업할 경우 다음과 같은 분야들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 대학원 진학을 통한 교수 및 교사

- 박물관 및 미술관의 학예사 및 큐레이터

- 공사립 기관의 문화정책 전문가

- 문화담당 공무원

- 역사 및 문화 관련 연구소

- 언론 및 출판계

- 여행사, 호텔, 리조트 등 각종 관광 레저업계

- 국내여행안내사, 관광통역안내사, 국외여행인솔자

 

한국관광협회 중앙회에서 주관하는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증 필기시험 전과목 면제(관광진흥법 시행규칙 제 51조)

관광진흥법 제38조에 의거하여 국가에서 실시하는 관광통역안내사 필기시험 중 일부 과목면제(관광학개론, 관광법규 면제) 

국외여행인솔자(T/C) 자격증 취득 가능 

역사 및 문화와 관련된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여행상품 설계사로 활동